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 되어 있습니다. 하지만 스마트폰이 물에 빠지는 일이 종종 일어나는데요, 특히 스마트폰의 스피커 부분에 물이 들어간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아래에서 3가지 방법을 통해 분해 없이 스마트폰 스피커 물 빼내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.
전원을 꺼주세요
스마트폰이 물에 빠졌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전원을 꺼내는 것입니다. 스마트폰이 계속 켜져 있으면 스피커에 물이 더 많이 들어가고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전원을 꺼내고 휴대폰을 즉시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.
바닷물/찌개 등에 빠진 경우
휴대폰 전원을 끈 후 깨끗한 물이나 흐르는 물에 1~3분 정도 헹궈 염분을 제거한 후 아래 방법을 시도하세요.
스마트폰 직접 분해
스마트폰의 스피커 부분에 물이 들어간 경우, 가장 좋은 방법은 분해를 해서 직접 물기를 말리는 것입니다. 분해할 때에는 가능한 한 부드럽고 작은 토나 스크류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하세요. 각 부품을 분리하고 모든 스피커에 물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세요.
하지만 요즘 스마트폰은 배터리까지 일체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닌 이상 분해가 어렵기 때문이 다른 방법으로 물을 빼내야 합니다.
분해 없이 스마트폰 물 빼내는 방법
1. 유투브 영상 이용
먼저 표면의 물기를 닦아주고 드라이기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.(차가운 바람으로 말려야 합니다. 뜨거운 바람은 내부 기기들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.) 그래도 내부 물기가 아직 남아있는 것 같다면 바로 유투브를 열어 ‘휴대폰 물빼기’를 검색하여 관련 영상을 찾으세요. 볼륨을 최대로 올려놓고 실행만 시켜주면 됩니다. 고음의 음파 진동이 물을 털어내는 원리입니다.
2. 휴대폰 물빼기 사이트
또 다른 방법은 fix my speakers 라는 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마찬가지로 고음의 음파 진동으로 물을 털어내는 원리입니다.
3. 휴대폰 물빼기 어플
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휴대폰 물빼기를 검색하면 다양한 어플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.
이렇게 하면 스마트폰의 스피커가 물에 빠졌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만약 문제가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